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문해력을 토대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가야사를 다문화 관점에서 다시 읽고 수업으로 새롭게 구성하여 실행한 후, 이 과정에서 얻은 성찰을 토대로 다문화 관점에서 역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다시 읽기> 차원에서 살펴본 현행 가야사교육은 ‘국가로서의 성장’, ‘우리 문화의 우수성’에만 치중하고 있었다. 그리고 ‘허황옥 루트 찾기’는 다문화 역사교육에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다시 쓰기> 차원에서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가야사를 ‘다문화교육’, ‘다문화 역사교육’, ‘역사하기’의 관점에서 다시 구성하여 실행하였다(‘허황옥 루트 찾기’ 수업). 셋째, <성찰하기> 차원에서 얻은 다문화 역사수업 및 역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결국, 현 시대에 적합한 다문화 역사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국가까지 모두 다문화 사회의 진정한 주체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