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1 - 1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다이 교수법을 적용한 것이다. 준비-제시-연습의 코다이교수 과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을 29명의 1학년 학생들에게 세 달 동안 6개 주제, 24차시 수업으로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후에 동일한 조건으로 음악적성검사(고든의 PMMA), 음악 문해력 검사(악보 그리기, 악보 읽기), 음높이 정확도 검사(SVDM)를 실시하였고, SPSS v.20에서 대응표본 t 검증과 피어슨 상관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해 코다이 교수법이 각각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었고, 각 검사들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지와 음악 문해력 검사결과(악보 그리기)를 분석하여 학생들의음악 문해력이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음악적성(음감)과 음악 문해력(악보 그리기)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각 검사들 간의 상관분석에서는 음악적성(음감)과 음악 문해력(악보 읽기), 음악적성(음감)과 음높이 정확도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체계적인 학교 음악교육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