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종모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51 - 7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헝가리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전파된 코다이 교수법이 한국에 도입되고 발달한 50년 동안의 연구 역사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내용은 한국에서 추진된 음악 교육 관련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을 대상으로 기초 연구, 응용 연구, 평가 연구로 분류하여 코다이 교수법의 연구들의 특성을 살펴보았 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코다이 교수법에 대한 한국 연구는 헝가리와 우리나라가 수교(1989년)하기 훨씬 전인 1973년에 오 숙경에 의해 시작되어 2022년 현재 50년의 역사가 흘렀다. 둘째, 기초 연구는 전체에서 부분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며, 내용적 전문화와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응용 연구는 그 대상이 초등학생, 초등학생을 가르칠 예비교사, 유아, 합창단 등이며, 이들에게 음악읽고쓰기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그램 개발 연 구들이 주류를 이룬다. 넷째, 응용 연구에서 적용된 코다이 교수법 프로그램에서 코다이가 강조했던 예술성이 높은 음악적 모국어에 대한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다섯째, 평가 연구들에서 적용되는 코다이 교수 법 프로그램은 객관성을 인정받는 절차의 보완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