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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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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취약계층이 상대적으로 많은 다문화 가정은 인종차별, 노동차별, 자녀교육문제 등 많은 측면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다. 외국인 부모를 둔 다문화 가정이라는 현실적인 문제에서 이중 언어, 다양한 문화적 기반의 강점을 가진 다문화 가정도 있지만, 대부분의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에서의 낮은 성취는 학습 능력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사회적 · 정서적 행동상의 문제를 유발한다. 그리고 진로에 대한 긍정적 인식 및 탐색 기회가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아동· 청소년들을 단순히 복지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인재로서 육성하기 위해 우선으로 다문화 정의와 관련한 인성과 진로 교육에 관해 논의하고자 한다. 그리고 현재 교육이 어떻게 학생들의 행복에 기여할 수 있는지, 어떤 교육목적이 행복과 연관될 수 있는가와 관련한 인성과 진로 교육을 논의한다. 이를 위해 학생들이 학교와 사회에서 현재와 미래에 행복하게 살 수 있는‘행복 역량’개발교육과 개인적 삶의 효능감과 사회 간의 조화와 균형을 추구하는 인성교육 연계 방법을 고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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