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흄의 도덕론에 대한 덕 윤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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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Virtue Ethical Approach to Hume's Moral Theory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29호 KCI등재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1 - 108 (28page)

이용수

표지
흄의 도덕론에 대한 덕 윤리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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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 규범 윤리학의 담론은 의무론(deontology)과 공리주의(utilitarianism)가 주축을 이루었다. 즉, 의무 윤리(duty ethics)가 규범 윤리학의 담론을 장악해왔다. 그에 따라 많은 성과도 있었지만, 동기의 요소를 결여, 행위자의 자발성과 인격 발달 경시, 자율성의 지나친 강조와 공동체의 무시라는 비판에 직면하여 한계를 분명하게 드러냈다. 덕 윤리(virtue ethics)는 이러한 의무 윤리에 대한 대안으로서 등장했다. 의무 윤리가 지닌 대부분의 문제점은 도덕적 평가에서 행위자보다는 행위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와 대조적으로 덕 윤리는 도덕적 평가에 있어 행위보다는 행위자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의무 윤리가 지닌 많은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의무 윤리가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에 덕 윤리가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덕 윤리 역시 치명적인 두 가지 비판에 직면한다. 도덕적 상황에서 행위자의 도덕적 선택과 행위를 안내하는 행위지침력이 부족하다는 것과 상대주의로 나아가 규범 윤리의 토대를 무너뜨릴 수 있다는 것이다. 덕 윤리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의무 윤리를 대체할 새로운 규범 윤리로서의 자격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흄의 도덕론은 기본적으로 기술 윤리적 성격이 짙지만, 규범적인 요소도 많이 내재해 있으며, 특히 도덕적 평가에서 행위보다는 행위자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덕 윤리의 큰 특징을 공유한다. 따라서 흄의 도덕론은 덕 윤리로 해석될 수 있다. 덕 윤리로서의 흄의 도덕론은 덕 윤리가 직면한 행위지침력과 상대주의 문제를 해결하는 하나의 접근이 될 수 있다. 흄의 ‘취미의 기준에 대하여’에서 기술된 참된 판단자를 토대로 도덕적 상황에서 유덕자를 설정하여 행위지침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흄의 영향을 받은 하이트의 진화론을 바탕으로 한 자연주의적 접근을 취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분한 정념의 과학적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차분한 정념이 설정한 목표를 완벽하게 달성하는 이상적 관망자를 설정할 때, 옳고 그름의 평가 기준을 성취할 수 있다. 이로써 상대주의 비판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따라서 흄의 도덕론은 의무 윤리의 대안으로서 덕 윤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데 이바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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