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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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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동철학회 대동철학 대동철학 제9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87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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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순암 안정복의 󰡔임관정요󰡕에 나타난 ‘청렴’에 대한 관점을 분석하고, 나아가 순암 청렴관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시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 이 목적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임관정요󰡕를 구성하는 편들 중 「시조」를 순암의 ‘주장’으로, 「정어」를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로 보면서, 두 편의 내용들 가운데 청렴이 강조되고 있는 장들을 선별하였다. ⓑ 이어서 선별된 장들로부터 순암 청렴관의 특징을 도출하였는데, 첫째는 순암이 청렴을 공직자가 항시 염두에 두어야 할 ‘강령의 법’의 으뜸이자 다면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의 가치로 규정했다는 것이고, 둘째는 맥락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청렴의 실천은 아무런 효과도 거둘 수 없다고 보았다는 것이며, 셋째는 청렴이 공직자를 임용할 때 실질적 기준이 되어야 하고 이미 임용된 공직자를 재평가할 경우에도 주요한 척도로 활용되어야 함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으로 순암 청렴관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고등학교 교육을 중심으로 논의하였는데, 교과의 영역(‘생활과 윤리’, ‘고전과 윤리’)에서는 순암의 청렴관을 보충하여 수업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청렴의 다양한 성격을 고민하도록 유도할 수 있고, 순암에 이어 등장하는 다산의 청렴관에 대해서도 더 풍성하게 이해하게끔 지도할 수 있다고 예상하였다. 그리고 범교과의 영역(‘민주시민 교육’)에서는 국역된 󰡔임관정요󰡕로부터 발췌한 내용을 교사와 학생이 공유하면서, 순암 청렴관의 현대적인 적용⋅확장을 더불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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