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4권 제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7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이 확신, 지각된 유용성, 만족,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정보시스템 사용자의 지속적인 행동을 확인하기 위한 이론인 기대일치모형(ECM: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을 적용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유튜브를 통해 관광콘텐츠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325개의 유효 표본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인 오락성과 신뢰성은 확신과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신뢰성이 확신과 지각된 유용성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확신과 지각된 유용성은 만족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만족 또한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관광콘텐츠 특성과 충성도의 영향관계에서 확신, 지각된 유용성, 만족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유튜브 관련 선행연구가 행동 관련 변수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진 반면, 본 연구는 이론을 바탕으로 관광콘텐츠 특성을 연구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이론을 뒷받침하고 일반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