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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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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파생상품학회 선물연구 선물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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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금융상품(convertible instruments)은 전환사채 및 전환우선주와 같이 금융상품을 발행자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옵션(전환권)이 내재된 금융상품을 말한다. 해당 전환권은 특정 조건(리픽싱 조항)을 포함할 경우 현행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하에서 발행자의 재무제표상 파생상품부채로 분류되어 공정가치로 평가된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2016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전환금융상품의 발행자들이 한국거래소에 ‘파생상품거래손실발생’을 공시할 때 나타나는 주식시장반응을 분석하여 다음을 발견하였다. 첫째, 단기적으로 전환권평가손실공시 직후 음의 비정상수익률이 나타난다. 둘째, 전환권평가손실공시 직후 초과거래량이 발생한다. 셋째, 장기적으로 손실공시 후 음의 비정상 수익률이 커지는 가격오류가 지속된다. 종합적으로 투자자들은 전환권 평가손실공시에 대해 부정적으로 반응하나, 관련 정보를 적시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전환금융상품에 대한 회계 교육과 전환권평가공시제도의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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