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6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건설적 논쟁은 우리 사회 갈등의 문제를 학교 현장에서부터 협력적인 맥락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다. 건설적 논쟁에 참여하는 것은 친사회적 행동, 관점 채택, 인지적·도덕적 추론 수준, 도덕 정체성, 정의와 공정, 공동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켜 준다. 이 논문은 건설적 논쟁의 개념적 정의를 고찰하고, 건설적 논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건설적 논쟁의 절차를 밝혔으며 건설적 논쟁이 도덕교육에서 갖는 함의를 규명하였다. 국내에서 건설적 논쟁에 대한 연구와 적용은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국외의 연구 결과들은 매우 뚜렷하다. 도덕교육의 방법론으로서 건설적 논쟁은 협력적 맥락을 통해 참여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도덕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