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6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건설적 논쟁을 이해하고 도덕교육적 활용 방안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설적 논쟁은 구조화된 의견 불일치의 상황에서 다양한 견해를 주장하고 근거를 제시하며, 합의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그 절차로 한다. 건설적 논쟁은 비판적 판단,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능력, 다양한 입장에 대한 수용적 태도 등의 도덕적 역량을 신장하는 데 유의미하다. 이에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건설적 논쟁을 활용하기 위하여, 활용에 적절한 초등학교 및 중학교 도덕과 내용 요소를 추출하고 논쟁 주제를 선정하였으며, 수업의 절차를 사례로 제시, 나아가 도덕교사의 역할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