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진봉 (대구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49 - 278 (30page)
DOI
http://dx.doi.org/10.18850/JEES.2022.65.1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덕과 교육의 배경학문으로서 도덕심리학은 최근 인접 학문 분야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본 논문은 현대 도덕심리학의 주요 논쟁과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도덕심리학의 과제를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현대 도덕심리학의 주요 논쟁과 이론을 살펴본다. 현대 도덕심리학의 논쟁은 네 가지 질문으로 요약할 수 있다.: (1)도덕 판단은 숙고적인가? 직관적인가? (2)도덕성은 학습되는가? 선천적인가? (3)도덕과 관련된 심리적 메커니즘은 도덕성에 특별한가? 일반적인가? (4)도덕성은 문화적으로 보편적인가? 가변적인가? 이와 같은 논쟁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다양한 도덕심리학 이론을 검토하여, 세 가지 과제를 제시한다. 첫째, 도덕심리학은 이원론적 분열을 극복하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도덕성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둘째, 단 하나의 이론을 정립하기 위한 논쟁보다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응용될 필요가 있다. 셋째, 주요 개념의 의미론적 구분을 위한 도덕철학적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과제를 통해, 도덕심리학 연구가 우리의 도덕적 삶에 보다 의미 있게 다가올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