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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하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안서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추호정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9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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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성은 새롭고 독창적이며 적절하고 유용한 산물을 생산하는 능력으로, 소비영역에서 개인의 창의성은 전형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제품을 사용하거나 형태를 바꾸어 사용하는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소비자 자신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당면한 소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인 창의적 소비효능감은 소비자의 창의성 발현과 이와 관련된 소비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자극물을 접한 소비자가 기존 용도나 방식과는 다른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되며 이러한 매개과정을 거쳐 실제 창의적 소비 행동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하였다. 또한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창의적 자극물이 창의적 소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를 것이라고 예상하고 개인의 경험 개방성과 지각된 매장 심미성의 조절 역할을 살펴보았다. 20~40대 여성 112명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SPSS 20.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붓스트랩 분석을 실시하였다. 붓스트랩 분석 결과, 매장 디스플레이 창의성이 창의적 소비 행동에 직접 미치는 효과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매장 디스플레이 창의성이 창의적 소비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매장 디스플레이 창의성이 창의적 소비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소비자의 경험 개방성과 지각된 매장 심미성이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디스플레이의 창의성이 높지 않더라도 개인이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거나 매장의 심미성을 높게 지각하는 경우, 창의적 소비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창의적 소비행동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창의적 소비행동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제공하는 창의적 마케팅 자극물의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창의성에 기반을 둔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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