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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5 - 13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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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학습전략 수준을 잠재프로파일분석을 통해 분류하고,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청소년 역량지수 측정 및 국제비교연구Ⅱ’ 자료를 활용하였고, 영향요인으로 성별, 부모 학력, 경제 수준, 생활(부모와의 관계), 정서조절, 과제관리, 학습적응성, 리더십, 학업성취도 등을 고려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전략 수준 프로파일은 3개의 집단 수준으로 나뉘었다. 각 집단을 학습전략 실행 ‘상위 수준 집단’, ‘일반 수준 집단’, ‘하위 수준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명명한 이유는 유형을 구분하는 큰 차이가 학습전략의 실천적 요소에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부모 학력은 집단 간 차이에 영향을 미쳤으나, 경제 수준과 가정생활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학습적응성이 높을수록 학습전략 실행 수준이 높은 집단에 속하였으며, 과제관리능력이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학습전략 실행 수준이 높은 집단에 속하였다. 넷째, 리더십이 높을수록 보다 학습전략 실행 수준이 높은 집단에 속하였다. 다섯째, 학업성취도가 높을수록 ‘학습전략 실행 상위 수준 집단’에 속하였다. 학습전략은 이를 활용하는 학습자의 실천적 태도가 중요하다. 학습전략 향상에 따른 학습의 효과성을 고려한다면, 교수․학습장면에서는 교과에 관한 지식만 전달하는 것을 넘어서 학습전략을 전수하고 교육하는 일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전략의 행동 및 실행을 돕는 훈련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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