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홍 (별내초등학교) 조애영 (동명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31 - 1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습전략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변화 양상을 토대로 학습전략 유형을 구분하여 각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제4-6차년도 학생 5,341명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중학교 1학년에서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 총 3개년도 시점의 학습전략 변화 양상을 잠재계층성장분석(Latent Class Growth Analysis: LCGA)을 통해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전략 유형은 각각 ‘하강집단’, ‘상승집단’, ‘유지집단’으로 나뉘었다. 둘째, 독서활동은 학습전략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자의 자기이해와 자기효능감은 학습전략 변화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구와의 관계보다는 교사와 부모와의 관계가 학습전략을 높이는 데 유의한 영향 변인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별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전략의 종단적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 양상에 기초하여 학습자 개개인에게 필요한 학습전략을 지원하며 효과적인 학습전략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안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