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지은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학교심리와 학습컨설팅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7 - 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사례는 C시에 위치한 ○○중학교 Wee클래스에서 학습컨설팅이 의뢰된 것으로 2018. 8.29. -2018.11.30.에 수행되었다. 학습컨설팅 의뢰사유는 한부모가정으로 학습을 스스로 해 본적이 없는 중학교 2학년 학생으로 학습습관이 형성 되어 있지 않은 경우이다. 학습습관 미형성과 학습전략 부족, 열악한 학습환경 개선을 목표로 학습컨설팅이 진행되었으며 총 13회로 4개월 동안 진행되었다. 학습컨설팅 전후에 학습전략검사를 실시하여 변화를 살펴보았으며 행동특성이 38.97%에서 52.79%로 대체적으로 향상되었으며 학생의 만족도는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였으며 학습환경을 가정에서 도서관으로 바꾸게 된 계기가 되어 학습에 큰 변화를 보여주었다. 컨설팅이 끝난 이후에도 꾸준히 공부하여 중학교 3학년 전체 성적이 모든 과목에서 큰 폭으로 향상되어 학습습관이 잘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Ⅰ. 학습컨설팅 의뢰상황
Ⅱ. 클라이언트의 배경 정보 및 호소문제
Ⅲ. 클라이언트 호소문제에 근거한 학습관련 진단
Ⅳ. 컨설팅 목표
Ⅴ. 컨설턴트 기능과 역할
Ⅵ. 컨설팅 과정
Ⅶ. 학습컨설팅 평가 결과
Ⅷ. 학습컨설팅을 마무리 하며
Ⅸ. 학습컨설팅 이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