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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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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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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진지리학회 경관과 지리 한국사진지리학회지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3 - 12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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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프랑스 지리교육에 자연재해 및 위험 관련 내용의 도입 배경과 학습내용 구성방식의 특징을 밝히고, 한국 지리교육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위험과 재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프랑스 지리교육의 자연재해 관련 내용을 고찰하는 것은 시의적절하다고 판단된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특징을 도출하였다. 첫째, 1992년에 일련의 지리학자들이 자연지리와 인문지리의 통합적 주제로서 자연재해 관련 테마를 지리교육에서 다룰 것을 주장하면서 프랑스 지리교육계에서는 자연재해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며, 2008 개정 교육과정부터 전격적으로 지리교육에 도입되었다. 둘째, 프랑스 지리 교육과정에서 자연재해 및 위험에 관한 내용은 지속 가능한 발전의 큰 틀에서 불평등의 관점으로 다뤄지고 있으며, 사례지역으로는 선진국과 후진국을 비교하도록 제시되었다. 셋째,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준에서 위험 및 자연재해 관련 내용은 내용구성상의 위계를 보인다. 예컨대, 중학교 수준에서는 자연재해 및 위험에 관한 내용 위주로 학습내용이 구성되며,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자연재해, 산업재해, 방재교육 등으로 내용구성의 관점이 확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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