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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5 - 8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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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삶을 영위하는 과정에서 닥치는 자연재해를 대비하고 최소화하려는 인간의 노력 자체가 하나의역사이다. 자연재해가 빈발하는 일본은 오랫동안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방재교육을 중시해왔다. 우리나라 역시 최근 자연재해의 피해가 커지면서 일본의 대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참조하고 있다. 본연구는 향후 우리나라의 방재의 기초연구에 기여하고자, 일본 문부과학성의 「학습지도요령」과 방재교육의 참고자료인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방재교육의 전개」를 중심으로 학습내용의 변천과 대처 등을 고찰하였다. 자연재해는 완전한 방재보다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는 감재교육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방재교육은 필수불가결하다. 즉, 우선 교과를 통해 자연재해와 자기 지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아야 한다. 이런점에서 초 중학교의 지역지리에서의 지역이해는 매우 유용하며 강조되어야 할 부분이다. 또한 자연재해의 발생전과 발생시, 그리고 발행후의 단계별로 대응하는 평소의 방재계획 수립이 있어야 하며, 이의 훈련이 교육적 활동으로 실천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침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일본도 방재를 다루는 정규 교과목은 없다. 방재시간의 법적 이수도 없고 심지어는 학력저하라는 이유로 방재교육을 위한 「종합학습의 시간」의 활용이 축소된경우가 있다가 복원되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의 개편시에 방재교육을 위한 내용이 계통적이고체계화되도록 정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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