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 - 3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연구의 목적은 건강장애 학생 대상의 국어과 온라인 화상 수업에서 학습자의 심리적 불편함이 어떠한 방식으로 표현되는지를 고찰하는 데에 있다. 방법:이를 위해 전국의 13개 시․도 교육청 소속의 건강장애 학생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의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수업 65차시를 연구 자료로 선정하였다. 한 학기 동안의 학생들 심리를 추적관찰 하기 위하여 모든 자료를 순차적으로 검토하였으며, 심리적 불편함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표현을 범주화한 뒤 분석하였다. 결과:수업 중 발생하는 심리적 불편함에 대한 학습자의 대응 표현을 기술한 뒤, 우선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적인 현상으로 무리 지어 말하기와 표현 권한 포기하기에 대하여 국어교육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결론: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과 화상 수업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교 1학년 건강장애 학생들에게 필요한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