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2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40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이 연구는 학교급 간 교육 내용 연계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문서에서 모호하게 쓰이는 ‘연계성’을 검토하여 ‘종적 연계성’의 개념을 분명히 하고, ‘종적 연계 원리’를 정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국어과를 중심으로 사회과, 수학과, 과학과의 2009 개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문서에서의 ‘연계성’ 사용 양상을 알아보고, 문제적 양상을 정리한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 이론적 검토를 중심으로 ‘종적 연계성’의 개념과 종적 연계의 실현에 관여하는 원리를 범교과와 국어과 차원에서 탐색한다. 결과:‘종적 연계성’의 의미 영역에는 ‘계속성’과 ‘계열성’이 중핵으로 자리하며, 종적 연계 원리 중 국어과 문법 영역 특정의 원리로는 ‘초점화의 원리’, ‘일관성 추구의 원리’, ‘반복․심화의 원리’, ‘구조화의 원리’, ‘탐구 방법 고려의 원리’, ‘상호성 확보의 원리’, ‘실제성 추구의 원리’의 7가지가 해당된다. 결론:본 연구는 더 나은 교육과정으로의 발전을 위한 기초 연구의 성격을 지니므로 이 논의가 실용적으로 소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