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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민재 (한국교원대학교) 신희정 (한국교원대학교) 강수정 (보람고등학교) 박병기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37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89 - 12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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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도덕과의 진로 선택 과목에 ‘인문학’이라는 명칭이 붙은 과목, 즉 ?인문학과 윤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을 살펴보고, 이 과목의 교육과정 개정 일차 연구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내용 체계’ 변화를 중심으로 논의한다는 목적 아래, 글을 진행하였다.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인문학과 윤리? 과목의 등장 배경을 안내하고, ?인문학과 윤리? 교육과정의 ‘설계 근거’ 및 ‘설계 방향’에 대해 밝혔다.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인문학과 윤리? 교육과정의 일차 연구에서 작성된 ‘성격과 목표’를 살펴보고, ‘내용 체계’는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 3단계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그리고 현재까지 개발된 ?인문학과 윤리? 교육과정이 기존의 ?고전과 윤리? 교육과정과 어떤 연속성과 불연속성을 가지는지 정리한 뒤, ?인문학과 윤리? 교육과정 이차 연구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한두 가지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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