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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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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학사학회 韓國史學史學報 韓國史學史學報 제40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83 - 31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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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독일 연방공화국 수립시기의 역사교육정책과 근현대사 교육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20세기에 독일인들은 나치 독재, 패전으로 끝난 전쟁, 그리고 연합국들의 점령 이어서 분단을 경험한다. 그 일련의 과정은 민족과 국가에 대한 전통적인 인식, 믿음, 신념을 송두리 채 흔들어 놓았다. 새로운 공화국 앞에는 무너진 국민의식을 다시 세우고, 사회를 재통합하기 숙제가 주어진다. 무엇보다 역사교육은 이를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였다. 독일 역사에서 오랫동안 민족, 전통 그리고 국가를 강조하는 보수주의적 역사교육이 중심이 되어 왔다. 바이마르 시대에 민주주의를 중시하는 교육정책이 시도되었으나 성공하지는 못했다. 기존의 연구들에 따르면 이러한 보수주의적 경향은 전후에도 지속되었다. 1949년 서독에서 연방공화국이 수립되기는 했지만 그 교육정책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으며, 다만 바이마르 시기 교육정책의 ‘복구’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경향이 나치 과거사를 회피하고 책임을 돌리려는 역사서술과 교육으로 이어졌다는 비판이 1960년대 이후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이를 보다 세밀히 분석하여 1950년대 연방공화국 성립 초기의 역사교육을 다시금 되짚어 보려 하였다. 당시 역사교육을 살펴보면, 전쟁과 나치의 잘못을 인정하기는 했지만 독일인들에게 그 책임을 지우려 하지 않았다. 다만 나치와 연관된 부분만을 제거하고 독일 역사에서 자유민주주의적 요소를 찾아 학생들에게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여겨졌다. 특히 문제가 되었던 근현대사 교육에서 그것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나타났다. 첫 번째로 독일사를 유럽사와 연관시키고 서구세계가 공유했던, 문화적 가치들을 중시하는 경향을 보였다. 독일 인문주의 유산을 되살리려 했던 것이다. 가령 ‘아벤트란트’ 개념이 문화교육이념으로 차용되었다. 두 번째로 바이마르 체제의 승계를 강조하면서 역사교육은 서독체제의 정당성을 높이고 나치체제 및 동독체제와의 차별성을 부각시키려 하였다. 세 번째는 반공이념을 통해 서독의 민주주의 체제를 강조하고 서방과의 협력의 중요성을 교육시키고자 했다. 따라서 연방공화국 수립기의 역사교육은 바이마르의 것을 수정·보완한 것이며, 과거에 대한 성찰보단 새로운 국가체제를 옹호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었다. 그것이 1960년대 이후 문제제기로 이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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