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기업경영학회 기업경영연구 기업경영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1 - 7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가 기업의 실질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특히 기업의 성과를 기업 생활에서 느끼는 직무만족, 조직몰입과 같은 조직유효성과 더불어, 기업의 핵심적인 성과인 재무성과(매출액) 을 동시에 분석하였다. 여기에 더해 기업문화와 기업성과 사이를 매개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파악하였다. 모든분석은 개인과 기업이라는 두 수준을 각각 고려하여 분석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자료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조사하고 있는 인적자본기업패널(Human Capital Corporate Panel: HCCP)을 활용하였으며, 339개의 기업에 속해 있는9,997명의 구성원들이 분석의 대상이었다. 기업문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련성은 개인수준에서 전반적으로 혁신형, 관계형, 과업형인 경우에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이 높다는 결과를 보였으며, 위계적일수록 만족과 몰입이 저해되는 결과를얻었다. 또한, 기업이 혁신적, 위계적 문화를 지닐 경우 재무성과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기업문화와성과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는데, 즉 커뮤니케이션은 거의 모든 기업문화와 깊은 관련성을 맺으며, 문화와 성과 사이의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 결과와 함의는 본 논문에서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