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정모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29 - 2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을 둘러싼 경영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 역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력과 자본이 축적된 많은 한국 기업들은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성장을 뒷받침하는 경영 시스템 구축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조직 활성화와 조직 내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기업문화의 조성과 관리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하지만 기업이 추구하고 지향하는 기업문화가 조직 내에서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측정되고 관리되는 지에 대한 실행적 관점에서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문화의 개념과 함께 기업문화의 측정 및 관리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토대로, 국내 IT 서비스 및 제조사, 통신 서비스사, 중화학 기업, 국적 항공사 등을 대상으로 기업문화 관리 현황을 탐색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특히 외부전문기관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기업문화 진단도구를 개발하고 구축하여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기업문화 측정 및 관리에 대한 프랙티스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적극적인 방식으로 기업문화를 측정하고 관리하는 국내기업의 사례에 대한 연구결과를 도출하였으며, 기업의 특성에 적합한 기업문화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프로세스를 새롭게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