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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5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9 - 9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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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구)일본어능력시험 3급 레벨 문형・문법 사항중의 하나인と思う’문형이 한국의 4년제 대학에서 채 택하고 있는 초급교재와 중・상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회화교재와 작문교재에서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 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교재에서는 「보통체+と思う」, 「たいと思う」, 「V(よ)うと思う」 표현 형식 등으로 출현하였 는데, 「보통체+と思う」 표현 형식은 화자의 주관적 인식이나 불확실한 인식, 상대방의향엿보기 의미로, 「たいと思 う」와 「V(よ)うと思う」 표현 형식은 화자의 희망・결의, 화자가 하고자 하는 일(행동)의 수행보고, 상대방의향엿보 기 의미로 출현하고 있었다. 이는 (구)일본어능력시험 3급 문형으로 제시하고 있는 V(よ)うと思う」 표현 형식은 ‘의 지’ 라는 표현 의도로, 「(だろう)と思う」 표현 형식은추량・개언(概言)’이라는 표현의도로 제시되고 있는 것과는 차이를 보였다. 또한 교재에서는 「보통체+と思う」, 「V(よ)うと思う」 문형에 대한 의미는 제시하고 있으나 「たいと 思う」 문형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교재에서 다루고 있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학습자가 주관적 인식용법에 치중 해서 사용하고 그 외 의미용법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모어화자가 실제 사용하는 사용실태를 교재에 반영하지 않 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고에서는 분석 결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と思う」 문형이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더 적극적으로 교재나 수 업에서 다루고 특히 「たいと思う」 문형의 적극적인 도입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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