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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81 - 22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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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인지진단모형을 활용한 논증적 글쓰기 평가를 실행하기 위해 논증적 글쓰기 평가를 위해 개발된 EDD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Q행렬을 구안하고 타당화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총 6인의 현직 국어 교사가 EDD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중1부터 고1 학생 총 402명의 논증적 글쓰기 과제를 대상으로 이분 점수에 의한 채점을 실시하였다. 채점을 실시한 6인의 국어 교사들은 연구진에 의해 도출된 논증적 글쓰기 과제 수행에 요구되는 인지 요소들을 EDD 평가기준별로 할당하였고, Q행렬 초안을 작성하였다. 6인 평가자가 도출한 Q행렬을 토대로 연구진은 검토를 통해 Q행렬 초안을 확정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① MCMC 기반 알고리즘에 의한 사후 분포의 수렴 여부, ② 문항 모수치의 양호도 ③ Fusion 모형의 적합도 등 세 가지 지표를 활용하여 Q행렬 최종안을 도출하였다. Q행렬 초안의 수정 과정에서는 (1)인지요소의 통합, (2)일부 인지요소의 삭제. (3)12번 평가기준의 삭제가 검토되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인지 요소1(논증적 글쓰기 과제 맥락 고려 및 자료 이해), 인지요소2(자료 활용 및 내용 생성), 인지요소3(논증 구성의 타당성과 일관성), 인지요소4(반론 고려 및 논증 정교화), 인지요소5(표현의 유창성 및 정확성) 등 총 5개 인지요소를 토대로 한 Q행렬을 최종 확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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