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3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생존수영수업에서 지도자의 신뢰가 수업참여 및 수업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은 G광역시 10개 초등학교에서 생존수업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설문조사는 400부를 회수하여 불성실하거나 신뢰성이 부족하다고 판단된 35부를 제외한 365부만을 연구에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WIN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지도자 신뢰의 하위 변인 중 친밀성, 수업구성, 지도방법, 운동능력은 수업 관심도와 수업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친밀성, 수업구성, 지도방법은 수업 적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 신뢰의 하위 변인 중 친밀성, 공정성, 운동능력은 교수행동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환경 만족은 지도자신뢰 하위변인 중 수업 구성에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도자 신뢰의 하위 변인 중 공정성, 수업구성은 수업평가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도방법, 운동능력은 생존수영에 대한 기능향상 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