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91 - 30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대면 수업의 운영 과정과 어려움을 분석하고 수업의 질 제고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연구 참여자 5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radley(1980)가 제안한 영역 분석과 분류 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및 논의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수업의 운영 과정과 어려움에 대해서 연구 참여자는 비대면 수업을 운영하기 전 수업 운영방식에 대해서 개인의 선호와 학교의 지침을 고려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온라인 강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프로그램 오류로 인해 강의녹화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으며, 업로드 하는 과정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상편집 프로그램을 활용하기도 하였다. 수업 중에는 학생과 대면할 수 없는 교육환경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에 대한 한계를 절실히 느끼게 되었으며 온전한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존재할 때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끝으로 연구 참여자는 학생들의 소극적인 학습참여로 일방향 수업을 할 수밖에 없는 어려움을 토로하였다. 둘째, 비대면 수업의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만족시킬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무엇보다 연구 참여자는 학생들과의 소통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소통중심 수업 설계와 실행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