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41 - 351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과 후 음악줄넘기 수업 참여가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수업지속의도에 미치는 관계를 조사하여 방과 후 체육활동의 효율적인 운영방향과 학생지도에 필요한 지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곳에서 방과 후 표현활동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도구는 Shere 등의 자기효능감, 안은숙의 학교생활만족도 그리고 주우영과 곽진선의 수업지속의도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문항을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분석은 Window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방과 후 음악줄넘기 수업 참여경험의 변인으로 설정된 성별, 학년, 수업참여기간과 수업참여횟수에 따라 자기효능감 중 학년과 수업참여기간에서 유의하였고, 학교생활만족도 중 성별과 학년에서 유의하였으며, 수업지속의도 중 학년에서 유의하였다. 둘째, 방과 후 음악줄넘기 수업 참여경험의 변인으로 설정된 성별, 학년, 수업참여기간과 수업참여횟수에 따른 자기효능감 중 수업참여횟수에서 유의하였고, 학교생활만족도에서 수업참여기간에서 유의하였으며, 수업지속의도 중 수업참여기간과 수업참여횟수 모두 유의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이 신체적 자기효능감과 체육수업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음악줄넘기 수업 참여기간과 학년을 고려하여 분반을 실시한다면, 초등학생들의 자기효능감과 학교생활만족도 및 수업지속의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