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9 - 266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0학년도부터 새롭게 변경된 제1차 중등교사 선정경쟁시험의 체육과 교육학 문항과 경향을 표시과목 ‘체육’의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요소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틀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6년도에 공포한 중등체육교사 신규임용시험의 교과교육학 평가 5개 영역과 19개 내용요소를 기본 분석틀로 구성하였다. 문항선정 기준은 교과교육과정 적용시기와 출제문항 유형 조정 시기를 고려하여 2009학년도부터 2020학년도까지 총 374문항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첫째, 평가 영역과 평가 내용요소에 관한 문항 전반의 문해력을 요구하고 있었다. 둘째, 평가 내용요소에서 영역으로 분류된 ‘체육교사’ 영역의 출제비율이 높아지는 경향이 나타났다. 셋째, 평가 영역간 출제비율의 편중성이 높게 나타났다. 넷째, 평가 내용요소에 있어 교육 패러다임 변화와 교육과정 편성 역량, 그리고 수업실행 역량에 관한 평가 내용요소의 출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