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권 (경남대학교) 박점영 (경남대학교) 최병옥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1 - 13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 평가원이 제시한 미술과목 평가에 있어 영역과 내용의 요소를 세분화하고, 2009년부터 2013년까지의 중등미술 임용고사에 출제된 문항을 조사함으로써 문제점을 진단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난 5년 동안 출제된 미술과 임용시험 200문항을 상세히 수집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7개 과목 간의 평가에 있어 영역과 내용의 요소별로 그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결과 중등미술교사 임용시험의 출제 비중에 있어서 각 평가항목 사이에 차이가 크게나타남과 동시에 과목별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요소 간에도 출제 비중에 있어서도 큰편차를 보여주었음을 알 수 있었다. 중등학교 미술 임용시험은 다양한 미적 경험을 통하여 미의식을 함양시켜야할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검증하는 중요한 관문으로 편향된 출제 경향은 이와 같은 시험의 목적을 퇴색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출제 경향의 분석을 토대로 앞으로의 미술과 임용시험 출제에 대한 올바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