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7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43 - 67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적 흐름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할 수 있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점 집단 면접과 설문조사를 활용하여 중등학교 교사들이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수업에 대해 가지는 인식을 조사하고 수업 개선을 위한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현장의 교사들은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수업이 변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수업을 구현하고 개선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교사들은 창의 융합형 인재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부족하고, 수업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전문적 체제가 부족하며 교수학습 방법 차원의 지원을 넘어 교육과정과 평가 등 구조적 차원의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수업을 구현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교사의 역량 강화 및 수업 운영 지원, 학교 및 제도적 차원의 지원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