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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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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
수록면
71 - 8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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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내러티브를 활용한 융복합 문화예술 교육이 가지는 의의와 효과를 질적연구방법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먼저 학문의 공통분모를 파악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보다 실질적인 융복합을 시도했다. 그것을 근거로, 두려움에 의존한 기존 근대적이고 일방향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대체할, 성장으로 이끄는 양방향적인 교육 패러다임에 대해 논의하며 융복합교육의 이론적 기반을 구성했다. 그리고 고전 예술 내러티브를 활용한 융복합 문화예술 교육이라는 방법론적 대안을 제안했다. 이어서 융복합 문화예술 교육의 형식으로 설계된 체험 학습을 열어 실제 경험 사례를 얻고, Giorgi(1985)의 현상학적 방법에 따라 분석했다. 청소년 참여자들의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대안적 교육 패러다임의 가치에 해당되는 3개의 중심의미(문화예술의장, 이론과 실제의 적용, 경험에 대한 도전)와 10개의 주제 구조(문화예술에 대한 이해, 내가 할 수 있다는 설레임, 문화예술로 향한 접근성, 문화예술과 교육, 지식의 습득, 실제의 흥미 있는 경험, 지식과 실제의 동시성, 창의적 놀이와 상상력의 발현, 긍정심리 유발, 협동을 통한 타인의 이해)가 발견되었고, 청소년들은 긍정적 심리현상들을 경험했고 자발적으로 몰입했으며 상호작용 과정에서 보다 협력적으로 대처했다. 결론적으로 내러티브적으로 구축된 교육적 틀은 참여자들의 융합적 사고와 사회적 감성적 역량의 발달을 유도하였으며, 그 긍정적 효과와 현장 적용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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