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 뉴욕 주, 캐나다 온타리오 주, 호주 및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을 비교ㆍ분석하여 역량 함양 실천을 위해 교육과정 문서에서 무엇을 강조하고 있는 지를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과 교육과정에 교과 역량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는 나라는 없었으며, 대상 국가 모두의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탐구와 사고개념을 강조하고 있었다. 탐구 측면에서는 탐구과정과 세부 활동, 기능과 사고력 함양을 명시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 과정에서 학습의 유목적성과 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강조하고 있었다. 차이점으로는 호주는 탐구과정 또는 기능에 대한 학년별 계열화를, 싱가포르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탐구과정에서의 학습자 주도성을 제시하고 있었다. 반면 사고개념 측면에서는 개념+사고와 탐구과정에서의 개념의 활용, 개념이해와 역량과의 관계 등을 제시하고 있었다. 차이점은 싱가포르에서는 지식의 적용 능력 함양 정도를 보기 위한 수행 과제를 안내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과 역량 용어 사용, 탐구활동과 학생의 적극적 역할 안내, 기능 학습과 이에 대한 평가, 핵심개념 제시 방식에 대한 검토 측면에서 우리나라 사회과 교육과정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