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일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9 - 15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역량과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개선할 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역량에 대한 합의된 개념에 기반하여 과목 간 위계를 맞춰 교과 역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과정에서 적용하는 사회과 교과 역량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이 과정에서 사회과의 목표를 균형 있게 구현할 수 있게 교과 역량을 적절히 선정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교과 역량으로 비판적 사고력,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 소통 및 협업능력, 정보활용능력(또는 탐구력)을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문서 체계 상에서 역량을 명시적으로 제시하고 사회과 목표와 역량과 기능, 성취기준 간의 관계와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여 교과에서 함양하려는 역량을 학교 수업에서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 구조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문서의 내용 체계상 영역의 구성이나 기능 선정에서 사회과 내 3개 영역 간이나 다양한 과목 간 형평을 맞춰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