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화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강대현 (전북대학교) 은지용 (춘천교육대학교) 구정화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6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 개정 교육과정 전후로 사회과에서는 다른 교과와 마찬가지로 교과 역량과 기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관심은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 역량과 기능 교육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표현되었다. 그러나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교과 역량과 기능이 제대로 선정되었는지, 교육 내용에 충분히 반영되었는지, 이들이 잘 연계되어 교육 내용이 조직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견해들이 많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의 일반사회 영역에서 교과 역량, 기능, 성취기준 간에 연계성을 검토하고, 교과 역량을 교육 내용에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 기능을 체계화하여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전후에서 이루어진 사회과 교과 역량과 기능 관련 연구를 검토하고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제시된 교과 역량, 기능, 성취기준 등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과 역량에서는 역량 선정의 적절성, 복합적 역량 제시, 과목 간 교과 역량의 차이 등이 주요 문제로 나타났다. 또한 내용 체계에 제시된 기능은 영역별 기능 제시의 문제, 학교급 및 학년군별 기능의 동일성 문제, 주요 기능에 대한 누락 등의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성취기준에 사용된 기능 술어를 분석한 결과, 성취기준에 제시된 기능 술어의 제한적 활용, 체계화 및 위계화 문제 등이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는 교과 역량 및 기능의 체계화 방향을 탐색하고, 사회과 교과 역량과 기능 개선을 통하여 체계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이를 통해 교과 역량 선정, 내용 체계의 기능 제시, 성취기준의 기능 술어 사용에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