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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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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5 - 12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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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사회과 교육과정 문서에 처음 등장한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미국, 싱가포르, 캐나다 온타리오 주, 호주의 사회과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핵심개념의 용어, 의미, 제시 방식, 세부 내용과 관련하여 검토해볼 필요가 있는 사항들을 탐색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핵심개념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배경과 목적에 따라 국가별로 용어와 세부 내용에서 차이를 보였지만, 핵심개념이 사회과 교육과정 내용 구성의 기본 틀로 작용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과 학습을 도모하기 위해 핵심개념을 도입했다면, 그러한 배경과 목적에 맞게 사회과의 핵심개념이 제시되어 있는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제시방식 측면에서 일반사회의 하위 영역별 통일의 필요성과 현재와 같은 방식을 유지할 경우 법 영역의 핵심개념 제시 방식의 개선에 대해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핵심개념이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방법과 소비자 교육, 금융소양, 과학·기술·혁신 등과 같이 사회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핵심개념 선정의 필요성 등을 검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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