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교사교육연구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3 - 60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범대학의 현장실습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이론과 실제의 괴리를 경험하고 이를 몸소 조율해보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의를 지닌다. 그러나 그간 사범대학 학생들의 현장실습 경험은 매순간의 실천 경험 자체가 학습의 경험으로 간주되지 못하고 오히려 프로그램의 만족도 및 효과성을 중심으로 분석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는 실습 과정을 간과함으로써 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양질의 실습설계가 이루어지지 못하게끔 하며 학생들의 실습 경험의 의미 자체를 들여다보는데 한계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실습 경험 분석에 대한 이러한 한계점을 인식하고 상황학습의 관점에서 실습 경험을 들여다보고자 하였다. 분석의 사례는 2016년 신설된 I사범대학의 현장연계 프로그램인 지역사회연계활동(Joint Educational Program:JEP)에 참여한 학생들의 실습 경험으로, 학생들이 실습 이후 제출한 성찰 보고서를 바탕으로 내러티브 연구방법에 따라 범주화하여 의미를 도출하였다. 연구는 학생들이 실습에의 참여 과정에서 무엇을 경험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경험이 어떻게 학생들에게 학습의 의미로 남게 되는지를 보여줄 것이다. 더불어 기존의 현장실습과는 다른 운영 방식의 실습 프로그램과 이를 통해 드러나는 학생들의 학습 경험은 앞으로의 현장연계 프로그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