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강은 (인덕과학기술고등학교) 양용진 (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정훈섭 (충남대학교) 이병욱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41권 제4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91 - 118 (28page)
DOI
https://doi.org/10.37210/JVER.2022.41.4.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현장실습 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기업으로 이행되는 현장실습에 대한 경험 과정을 분석하여 현장실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심현상과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구명함으로써, 현장실습 관련 정책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3회에 걸친 FGI 면접에 13명의 특성화고 학생들이 참여하였다. 전사한 면접 자료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단계로 근거이론의 분석 방법에 따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현장실습 부적응 학생들의 경험을 분석한 결과 120개의 의미 단위와 43개의 하위 범주,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둘째, 특성화고 학생들은 ‘현장실습 목적에 대한 이해 부족’, ‘현장실습 과정에 대한 인식 결여’, ‘현장실습에 대한 정보 비대칭성’으로 현장실습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현장실습 기업에서의 부적응’이라는 중심현상이 나타났다. ‘전공-직무 내용 불일치’, ‘전공-직무 수준 불일치’, ‘기업현장교육 방법의 비체계성’, ‘기업현장교사의 교육 일관성 결여’, ‘기업 외적 환경 여건 차이’와 같은 맥락적 조건은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기업에서의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야기한다. 그러나 ‘기업 내적 환경 여건 차이’, ‘학교 선생님의 관심 영향’이 중심현상을 중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현장실습에서 직면한 어려운 감정 경험’, ‘현장 적응을 위한 노력’,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육에 의한 자각’ 등을 통해 현장실습 기업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자신의 직무 역량 수준 발견’, ‘사회적 역량 향상 인지’, ‘진로결정의 변화’의 결과가 나타났다. 셋째, 특성화고 학생들의 현장실습 부적응 경험 과정은 현장실습 과정에서 나타나는 ‘현장실습 기업에서의 부적응’이라는 중심현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황과 불안 단계’ → ‘적응 노력과 자각 단계’ → ‘역량 발견과 향상 인지 단계’ → ‘진로결정 단계’의 4단계 순서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