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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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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지역과 세계 지역과 세계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4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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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적 마케팅 관점을 기반으로 국내 헌혈률 제고에 기여하는 효과적인 헌혈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같이 연구 1과 연구 2를 진행했다. 연구 1에서 내용분석을 통해 국내 헌혈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주로 사용한 6개의 헌혈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유형을 선정했다. 연구 2에서 1,200명의 18-69세 남녀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 자료에서 헌혈 경험을 기준으로 헌혈 커뮤니케이션의 목표 청중을 비헌혈자, 저빈도 헌혈 중단자, 고빈도 헌혈 중단자, 저빈도 헌혈 지속자 및 고빈도 헌혈 지속자 집단으로 세분화하였다. 이후 각 세분집단 별 헌혈 의향을 높이는 특정 헌혈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유형을 확인하였고 각 세분집단 별 이용 빈도가 높은 세부 매체 종류를 파악했다. 최종적으로 본 연구는 각 세분집단의 특성을 함께 고려해서 각 세분집단 별 효과적인 헌혈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매체 전략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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