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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역사연구소 史叢(사총) 史叢(사총) 제9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7 - 23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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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조선시대의 국가제사 연구는 왕조실록 등의 관찬 사료를 중심으로 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태백산 제사에 대한 구체적 양상을 알 수가없었다. 태백산에 대한 제사가 용담과 태백산 등에서 이루어진 구체적인양상이 조선시대의 문집에 <太白山祈雨祭文>과 <龍潭祈雨祭文> 등이수록되어 있으나 주목을 받지 못하였다. 각종 문집에 <太白山祈雨祭文> 과 <龍潭祈雨祭文>이 모두 10개 이상 남아 있으나 활용되지 못하였으므로 이를 통하여 태백산과 용담의 국가 제사 양상을 살펴보았다. 조선왕조가 들어서면서 산천제는 嶽海瀆과 名山大川으로 나뉘고 다른 산천제는 淫祀라는 비난을 받게 되어 태백산 제사는 사전에 등재되지않았다. 그러나 조선 중기부터 변화가 나타나 가뭄이 계속되자 중종이사전에 등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기록된 영험이있는 곳에 기우제를 지내도록 하였다. 중기에는 안동도호부사 정구가 선조 4년(1607) 기우제를 직접 지내지는 않았지만 제문을 짓고 儒生들로하여금 기우제를 지내게 하였다. 그의 제자인 승지 김중청은 광해군 14년(1622) 영남의 宣諭使로 와서 경상도관찰사를 대신하여 태백산 기우제문을 지어 태백산 산신에게 비가 오게 해 달라고 국가적 제사를 지냈다. 한편 조선 후기에는 태백산이 국가 사전에 올라 지방관들이 태백산과용담에 기우제를 지내고 기우제문을 남겼다. 삼척부사 허목은 무당들에의해 이루어진 기우제를 음사로 홀대하지 않고 민간의 무속식 기우제와 지방관의 유교식 기우제가 공존하여 행하여졌다는 사실을 보이고 있다. 또한 신후재(1636~1699)가 안동부사 시절(1673)에 지은 <태백산기우제문>이 규정집에 남아 있는데 여기에는 태백산이 국가 사전에 올라있어서 제사를 지낸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예조 정랑을 지낸 이 유(1669~1742)가 남긴 태백산 <용담기우제문>이 그의 유고집인 용포선생문집에 남아 있는데 여기에도 용담이 국가의 사전에 있어서 제사를 지낸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따라서 적어도 17세기에는 태백산과 용담이국가 사전에 올라 국가 제사의 편제속에서 제의가 이루어졌다고 할 수있다. 조선시대 말기에 태백산 제사의 중요성은 관찬 사서인 高宗實錄에도 나타나 있다. 백두산, 금강산, 태백산, 지리산, 계룡산 등을 조선의 5 대 명산으로 인식하고 있다. 더구나 조선시대 말기의 태백산에 대한 제사의 구체적 양상은 김봉진의 祈雨日記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있다. 고종 29년(1892) 6월 17일부터 윤 6월 6일까지 안동도호부사인 김가진이 20일에 걸쳐 모두 아홉 번의 기우제를 지냈으나 다른 곳의 기우제에서는 비가 내리지 않았다. 그러나 태백산 기우제에서는 큰비가 내려안동도호부사의 권위도 서고 백성들이 매우 흡족해하였다 하였으니 조선말기 고종대에 이르기까지 태백산 제사에 대한 영험성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 태백산에서 천제에 대한 제의가 이루어진 전통이 개화기를 거쳐일제시대에도 천제를 지냈으며, 광복이후 현재까지 천제가 이루어지고있는 것이다. 여기서 흥미로운 사실은 사직단과 선농단 등 유교적인 제장뿐만 아니라 관왕묘와 같은 도교적인 제장에서도 기우제를 지냈다는 점이다. 또한학가산 기우제는 애련사 윗편에 있는 국사봉에서, 태백산 기우제는 각화사 윗편에 있는 제단에서 제의를 거행하였다. 이는 유교와 불교 및 도교의 유・불・선 삼교의 제장에서 기우제를 지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학가산의 국사봉과 갈라산의 문필봉은 산의 정상이므로 민간뿐만 아니라 관에서도 산 정상에서 국가적 제의를 지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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