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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동양학 동양학 제78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7 - 14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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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세기 조선 북부지역 화교에 관한 일련의 연구 중 하나로 청진화교의 위상을 원산화교와 비교하면서 서술하였다. 우선, 청진화교의 규모를 살펴보았다. 청진의 중국인은 1912년 100여 명으로 시작하였으나 1922년부터 급증하여 1925년 1천명을 돌파하였다. 이 시점 이후 청진화교 규모는 원산화교를 앞섰다. 1940년 청진부가 나남읍과 통합하여 대청진부로 확장되면서 2천명을 돌파하였고, 1941년에는 3천명을 넘어 같은 시기 원산화교에 비해 3배 증가하였다. 이러한 상황은 만주와 조선, 일본을 연결하는 철도 유통망과 항만 시설을 갖춘 공업도시로서 청진이 주목받으면서 가능해졌다. 다음으로, 1920년대 청진화교의 경제력과 화교조직을 분석하였다. 1920년대 말 청진화교의 구심점은 다른지역과 마찬가지로 직물상이었다. 청진과 원산 두 지역의 대표적 직물상 4호의 경제력을 비교해보면, 원산이청진에 비해 약간 우위를 차지하였다. 1930년 당시 청진에는 화상상회(중화상회)를 포함하여 중화노공협회(中 華勞工協會) 청진분회, 국민당 주조선(駐朝鮮) 청진분부(分部)가 설립되었다. 마지막으로, 1930년대 발생한 배화폭동, 만주사변, 중일전쟁 등 외부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청진화교의 위상이 어떻게 변모했는지를 검토하였다. 배화폭동으로 점포를 정리한 1호를 제외하고 남은 직물상 3호는 영업을 계속하였고, 자산액은 오히려 폭동 이전에 비해 증가했다. 새롭게 부각된 직물상도 있었다. 일반적으로 화교소학교의 교동(敎董, 이사)은 중화상회 임원이 겸임하는데, 1943년 말 청진화교소학교 교동으로 기존의 직물상 외에 새롭게 직물상 2호가 포함되었다. 그 중 인합동(仁合東)은 중일전쟁 이후 중화상회 대표로 활약하였다. 청진화교 직물상은 1941년 시점에 오히려 숫자와 자산액이 늘어났다. 청진화교의 경제력은 원산화교를 이미 능가하였고 인천과 경성화교의 뒤를 따라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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