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3 - 28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업 능력을 갖춘 예비 영어교사를 양성하는 효과적인 마이크로티칭 운영 방법을 탐색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대개 수업 시연을 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거나 단편적인 과정에 대한 성찰 일지만을 분석한 것과는 달리, 본 연구에서는 수업 지도안 작성 단계부터 수업 시연까지 단계별 활동을 강화한 과정중심적인 마이크로티칭을 운영하였다. 특히 수업 지도안 작성과정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차례에 걸쳐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수업 시연 전에 동료 및 교수 평가를 거쳐 수정 보완하는 단계를 추가하였다. 그리고 수업 시연은 개별적으로 실시하여 각 개인이 충분히 수업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하였다. 한 학기 동안 진행된 과정의 단계마다 예비교사들은 경험하고 느낀 것을 성찰 일지에 기록했다. 그 성찰 일지로 예비교사들이 실제로 경험한 마이크로티칭 수업의 결과를 살펴본 결과, 본 연구에서 시행한 마이크로티칭 수업 운영방식은 예비교사들의 수업 구성 능력과 수업 시연 능력을 향상시켰고 영어로 수업을 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되었다. 예비교사들은 다소 부담이 되긴 했지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서 단계적으로 연습하고 수업 지도안을 여러 번 수정하는 과정이 있어 수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했다. 수업 시연은 개별적으로 하는 것을 선호하지만, 수업 시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른 학생들과 함께 피드백하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도 했다. 이처럼 본 연구에서 과정중심적 방식으로 마이크로티칭을 운영한 방법은 예비 영어교사의 수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