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홍 (별내초등학교) 조애영 (동명초등학교) 박인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5 - 14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과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하였으며,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교수법 적용, 수업 주도율, 수업 필요도, 수업 만족도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코티칭 관련 사업에 참여한 중학교 교사 36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은 중학교 1학년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정규수업에서 주로 이루어졌다. 수업 방식은 주로 교과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이루어졌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았으며,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와 정기적 협의회도 거의 이루어 지고 있지 않았다. 코티칭 수업 전문성 개발 여부에 따른 수업 인식을 확인한 결과 수업 계획서 작성 및 공유 여부에 따라 모든 수업 인식 변수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코티칭 수업 연수 및 컨설팅 실시 여부에 따라 교수법 적용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정기적 협의회 여부에 따라 수업 주도율과 수업 필요도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중학교 교사의 코티칭 수업 운영방식 및 수업 전문성 개발 방법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