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택 (한양대학교) 심규진 (한양대학교) 유영만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83 - 515 (33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3.2.4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수업행동’ 평가 중심의 마이크로티칭에서 ‘반성적 성찰’개념이 포함된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을 시도하여 근본적으로 예비교사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으로 ‘리쾨르의 미메시스’를 이론적으로 고찰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자기수업컨설팅’ 개념을 마이크로티칭 프로그램에 도입하였다. 연구결과 도출된 모형으로 충북소재 C대학의 사범계열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 결과, 의미 있는 다섯 가지 사실을 도출하였다. 첫째, 객관적으로 ‘자신’을 인식할 수 있는 기회를 경험할 수 있었다. 둘째, 전문가가 아닌 같은 눈높이의 동료들로부터 소통 가능한 환경에서 현실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셋째, ‘단계적 비교’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넷째, 자신의 수업을 위한 설계, 매체제작 등 부가적인 ‘성과물’을 창출했고, 불안감이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 자신의 교과목뿐 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을 통해 넓게 아는 것 또한 중요함을 깨달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자기수업컨설팅이 현직교사영역 뿐만 아니라 예비교사 교육에서도 가능성을 시사한다. 또한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수업시연에 대한 고충과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여실히 담아냈기 때문에 향후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새로운 관점을 위한 지침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