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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외국어교육연구 외국어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3 - 28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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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이중모음이 포함된 음절유형의 음절 길이를 측정하여 한국인 발화와의 차이를 살펴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베트남인 한국어 학습자 12명을 대상으로 8개의 문장을 낭독하게 하고 Praat를 통해 음절 길이를 측정하였다. 7260음절은 9 개의 음절 유형에 따라 분류되었다. 그중 이중모음이 포함된 SV, VS, CSV 유형에서의 베트남인과 한국인의 음절 발화 길이를 살펴본 결과, 1) 국적별로 보았을 때 모든 음절에서 베트남인의 음절 길이가 길게 실현되었다. 2)음절 유형별로 보면 한국인은 세 개의 음절을 발화 할 때 음절 길이의 차이가 없었다. 3) 베트남인은 SV 유형은 짧게, VS, CSV 유형은 길게 실현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모국어와 한국어의 모음 체계차이가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본다. 특히 이중모음의 경우 한국어에서는 이중모음으로 분류되는 것이 베트남어에서는 자음과 모음의 결합으로보거나, 한국어에서는 단모음에 포함되나 베트남어에서는 이중모음으로포함되는 소리들이 발화할 때 음절 길이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였을 때 중급 이상의 학습자의 경우 발음 교육 시대조분석학적인 설명이 병행되어야 하며 문장, 담화 차원에서의 교육이필요함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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