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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외국어대학교 러시아연구소 슬라브硏究 슬라브硏究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3 - 16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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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출신의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Ерлан Нурмухамбетов) 감독의 영화 ≪말 도둑들. 시간의 길(Конокрады. Дорога времени)≫은 한 소년의 성장드라마이면서, 소련 영화사에 존재하는 ‘레드 웨스턴(Красный вестерн)’의 전통을 따르고 있다. 영화 역사상으로 볼 때 이 작품은 중앙아시아 영화 특유의 가족의 주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미국 서부극의 영향을 받은 구사회주의권 국가들의 서부극, 즉 레드 웨스턴의 형식을 차용하고 있다. 웨스턴의 서사 구조와 시각적 형상을 차용했던 기존 소련의 레드 웨스턴 작품들과는 달리, 영화≪말 도둑들. 시간의 길≫ 은 소년의 성장드라마에 웨스턴 장르를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소련 및 중앙아시아 영화사에서 보기 드문 경우이다. 중앙아시아 영화사에 한정해서 보자면, 가정사의 굴곡을 겪는 소년의 성장 드라마는 최근까지 계속 반복되는 주제이다. 그런데 ≪말 도둑들. 시간의 길≫ 은 이 주제를 반복하면서도 웨스턴이라는 이질적인 장르를 결합한 것이다.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감독은 전작 ≪호두나무≫에서 중앙아시아 영화 특유의 가족의 주제를 다루었는데, ≪말 도둑들. 시간의 길≫에서는 가족의 주제를 넘어서서 레드 웨스턴이라는 또 다른 장르를 접목시킨 것이다. 본고에서는 레드웨스턴과 성장 드라마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이 작품을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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