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73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미래교육, 미래학교로의 변화와 더불어 이슈가 되고 있는 학습 공간과 학습 환경에 대 한 논의를 바탕으로 학습 공간을 분석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 도구와 평가 모형을 탐색하고 이러한 평 가 모형이 실제 적용된 사례를 고찰하는 것이다. 특히 학습 공간의 심리적, 사회적, 물리적 측면의 평가 모형 및 방법을 살펴보고 이를 학습과 연계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습 공간 및 학습 공간 평가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 연구들을 수집하여 그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 모형을 실제 초중등학교 및 대학교의 학습 공간 평가에 적용한 프로젝트 사례를 검토하였다. 학습 공간에 대한 평가는 환경 심리 학적 접근과 건축학적 접근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환경 심리학 적 접근은 물리적 환경이 사회적, 심리적 교수·학습 측면의 요소들을 매개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학습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환경의 물리적 속성과 사회적 속성 간의 연계가 그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관점이다. 한편 학습 공간 평가에 대한 건축학적 접근으로는 사용자 거주 후 평가 (Post-Occupancy Evaluation, POE)와 건물 성능 평가(Building Performance Evaluation, BPE)가 대표적이다. 다양한 평가 모형을 적용한 5개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교 공간 재구조 화 사업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실효성 있는 학습 공간 평가가 되기 위해서는 평가 목적, 학습 공간의 범위와 개념 정의, 그리고 재구조화된 학습 공간과 연계되는 학습 성과를 명확하 게 제시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이에 대한 공유된 이해를 가져야 한다. 또한 평가 주체, 평가 대상, 평가 방 법, 평가 시점 등이 다양하고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한다. 단일 방법으 로 단일 대상을 평가하는 것은 제한적인 정보만 제공하기 때문에 복합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계획이 필요 하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매뉴얼로 개발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 공간과 학습 환 경의 주요한 요소인 테크놀로지와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테크놀로지는 학습 환경과 시설의 일부이며, 학습 공간 내 행위의 주된 매개체이다. 따라서 학습 공간에서 테크놀로지의 역할과 기 능, 행동유도성(affordance)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학습 공간 설계와 평가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