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Global Creative Leader : Education & Learning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자아존중감, 실행기능, 음악능력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3~5세 유아 총 202명이며, 평균월령은 59.87개월이었다. 연구자료는 ‘지각운동능력 평가도구’,‘유아 자아존중감 검사도구’,‘인지・정서 실행기능 검사’,‘음악적성검사’를 통해 수집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상관분석을 위한 Pearson 적률상관과 상대적 영향력분석을 위한 단계적 중다회귀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지각운동능력과 자아존중감, 실행기능, 음악능력 간에는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행기능이 지각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자아존중감이 추가적인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하위영역 별로 분석한 결과 실행기능의 하위영역인 인지 실행기능이 가장 강력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실행기능의 하위영역인 정서실행기능,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인 사회적 자아존중감이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는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지각운동능력에 대한 이해와 함양을 위한 교육방안 모색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