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9 - 1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오늘날 유아 인성교육의 텍스트로서 활발하게 사용되는 그림책에 담겨 있는 인성교육 관련 가치에 대해 다양한 관점으로 탐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편견과 부조리함을 해학적으로 꼬집으면서 다양성과 차이, 그리고 소수에 대한 배려와 이해를 드러내는 작가인 토미 웅거러의 그림책에 나타난 타자 존중의 의미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국내에서 출판된 토미 웅거러의 그림책 중 타자 존중이 잘 드러나는 그림책 11권을 선정하고 유형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해석하였다. 먼저 텍스트와 그림의 상호작용 속에서 타자 존중이 나타난 부분을 표시한 후 드러나는 패턴을 찾고 이후 패턴 간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토미 웅거러 그림책에서 나타난 타자 존중은 타자가 가진 부정적 특성, 타자와의 차이와 다름, 자신과의 이해관계에 상관없이 실천해야 한다는 것이 나타났다. 또한 타자 존중은 구성원 간 관계를 새롭게 변형시키며 사회적 연대를 형성함이 드러났다. 논의 및 결론: 토미 웅거러 그림책은 타자라는 기호를 능동적으로 해석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생성하고 다양한 접속과 배치를 통해 무수한 –되기 과정을 겪을 때 사회적 편견을 넘어서 타자에 대한 존중의 실천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점에서 토미 웅거러 그림책은 동일성의 철학에 따라 화석화된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주체적으로 의미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독특한 기호를 발산하는 텍스트로서 교육적 가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