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11 - 13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 중, 고 교사를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와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향유신념과 정서표현성의 매개효과를 조사하였다. 서울과 경기기역에 근무하는 초, 중, 고 교사 411명을 대상으로 하여 자기보고식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최종적으로 398명의 자료를 PASW 18.0과 AMOS 18.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첫째, 초, 중, 고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향유신념, 정서표현성, 삶의 만족도는 정적 또는 부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와 향유신념, 정서표현성과 삶의 만족도 간에는 부적상관관계를, 향유신념, 정서표현성과 삶의 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둘째, 구조방정식 모델을 근거로 해서,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직무 스트레스가 향유신념과 정서표현성에 각각 영향을 주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단순매개효과는 유의미하였다. 본 연구 모형은 완전매개모형보다 부분매개모형이 적합도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인지적 기제인 향유신념과 정서ㆍ행동적 요인인 정서표현성이 교사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는 선행요인으로 작용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직무 스트레스, 삶의 만족도, 향유신념 및 정서표현성이 교사 상담에 주는 의의와 실천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